1. 핵심역량교양 영역별 최소 이수학점
 

2016-2019학년도 교육과정 핵심역량교양 영역별 최소 이수학점

대학 핵심역량교양
고전읽기 글로벌 언어와문화 소프트웨어 과학과기술 미래산업과 창업 인문과예술 사회와세계 소계
공과대학* 2 2 3 4 11
인문과학대학
음악대학
2 2 2 2 8
예술·체육대학 2 2 2 2 8
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사범대학
생활과학대학
2 2 2 2 2 10
정책과학대학
경제금융대학
경영대학
2 2 2 2 2 10
간호학부
(주간)
2 2 2 6
의과대학
(의예과)
산업융합학부
4 4
의과대학
(의학과)
국제학부
간호학부(야간)
미지정

* 공과대학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재학생은 소프트웨어영역 필수이수학점을 타영역(과학과기술, 미래산업과창업, 인문과예술, 사회와세계)에서 대체할 수 있다.

 

2. 핵심역량교양 전략과목 수강안내
 

ʻBest Teacherʼ 및 졸업생이 추천하는 교수 위주로 섭외하여 개발한 교과목으로 한양을 대표하는 교양강의이다.
 

핵심역량교양 전략과목 개설 목록

순번 과목구분 영역 학수번호 과목명 학점 강의 비 고
1 핵심역량교양 고전읽기 GEN6084 인문학적건축학 2 2
2 핵심역량교양 고전읽기 GEN7003 창의와소통 2 2   
3 핵심역량교양 인문과예술 CUL6077 상상력을자극하는한자교실 2 2
4 핵심역량교양 고전읽기 CUL7045 문학과역사적상상력 2 2
5 핵심역량교양 고전읽기 CUL6105 영화로읽는서양정치사상 3 3   
6 핵심역량교양 고전읽기 CUL6078 미디어로세상읽기 2 2
7 핵심역량교양  과학과기술 GEN6087 생활속에서만나는생물학 2 2
8 핵심역량교양  과학과기술 GEN6086 생활속의화학 2 2
9 핵심역량교양 고전읽기 CUL0104 자유의인문적사색 3 3
10 핵심역량교양  고전읽기 CUL6079 분석과비판 2 2
11 핵심역량교양 고전읽기 GEN7033 비전공자를위한재무관리 2 2
12 핵심역량교양  고전읽기 CUL6080 문화혼융의시읽기 2 2
13 핵심역량교양  고전읽기 CUL6086 인간과음악적상상력 2 2   
14 핵심역량교양 고전읽기 CUL6104 수사학으로읽는미디어와대중문화 3 3   
15 핵심역량교양  고전읽기 CUL6084 생활속의심리학 2 2
 

3. 고전읽기과목 수강안내

 

󰏅 고전읽기는 고전의 가치와 의의를 깨달아 현대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사유 의식을 갖도록 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 생각의 근원을 접하면서 현대 학문의 이해를 높여 창의적인 사유를 갖도록 한다. 하나의 생각이 아닌 융·복합적 사유를 통해 학생 스스로 본인의 소양을 쌓아가는 기회를 제공하게 한다. 수업시간을 통해 전체의 책을 읽기에는 무리가 따르므로, 고전읽기 수업의 목적에 부응할 수 있도록 선정된 책을 먼저 읽어 오는 것을 권장한다. ※ 추천도서가 많은 경우 발췌하여 활용함.
 

<표 6> 고전읽기 과목 개설 목록

순번 영역 과목명 교강사명 소속대학 소속학과 서명 저자 출판사
1 고전읽기 생명이란무엇인가?
정신과물질
김철근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전공 생명이란무엇인가: 정신과 물질 에르빈 슈뢰딩거 지음 전태호 옮김 궁리
생명이란 무엇인가? 그후 50년 마이클 머피, 루크 오닐 엮음 이상헌, 이한음 옮김 지호
2 고전읽기 종의기원과진화 채지형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전공 종의기원 찰스다윈지음, 송철용 옮김 동서문화사
만화 찰스다윈 종의 기원 최현석 지음 주니어김영사
이기적유전자. 리처드 도킨스 지음. 을유문화사
홍영남, 이상임 옮김.
다윈의 식탁 장대익 지음 김영사
솔로몬 왕의 반지. 콘라드 로렌츠 지음.
김정수 옮김.
3 고전읽기 제왕학으로 노자와 한비자읽기 김태용 인문과학대학 철학과 도덕경 오강남 현암사
한비자 김원중 글항아리
노자처럼 생각하고 한비처럼 행동하라 상화 매일경제신문사
4 고전읽기 사마천과의대화 이승수 인문과학대학 국어국문학과 사기열전1,2  사마천 저/김원중 역 민음사
사기열전 (상중하) 사마천 저/정범진 까치
사기열전 (상하) 사마천 저/이인호 천지인
5 고전읽기 테러리즘의시대읽기 이창남 대학 대학 발터 벤야민 선집 5 벤야민
(폭력비판을 위하여)
정치적인 것의 개념 칼 슈미트 살림
해적과 제왕 촘스키 황소걸음
성스러운 폭력 테리 이글턴 생각의 나무
6 고전읽기 교양으로읽는논어와맹자 서신혜 교무처 창의융합교육원 논어,사람의 길을 열다 배병삼 사계절
맹자 박경환 옮김 홍익출판사
맹자, 바른 정치가 인간을 바로 세운다 장현근 한길사
고전, 마음의 아침밥 서신혜 다락원
7 고전읽기 영화로읽는영미고전문학 홍성주 인문과학대학 영어영문학과 햄릿 윌리엄세익스피어
프랑켄슈타인 메리 셀리
엠마 제인 오스틴
테스 토마스 하디
8 고전읽기 영미고전산책 유재은 인문과학대학 영어영문학과 폭풍우 셰익스피어 아침이슬
로빈슨 크루소 존 디포 열린책들
어둠의 속 조셉 콘래드 문예출반사
9 고전읽기 옛 소설과 현대와의 대화 서신혜 교무처 창의융합교육원 고통 속에 만나는 공감(가제, 근간) 서신혜 문학동네
고전 소설 속 역사 여행 신병주·노대환 돌베개
10 고전읽기 하루키와 함께 읽는 고전 김지선 교무처 창의융합교육원 하루키 문학은 언어의 음악이다 제이 루빈 문학사상사
무라카미 하루키 잡문집 하루키 비채
<위대한 개츠비> 피츠제럴드 문학동네
<필경사 바틀비> 멜빌 창비
<대성당> 레이먼드 카버 문학동네
11 고전읽기 Capturing the Essence of Outliers: Exploring the Minds of Innovative Leaders Stacey E.
Choi
교무처 창의융합교육원 Outliers: The Story of Success Malcolm Gladwell Back Bay
Books
12 고전읽기 Critical Reading in Social Science Michael Brandon 교무처 창의융합교육원 Justice Michael Sandel Penguin
Bad Samaritans Ha-JoonChang RandomHouse
13 고전읽기 Reading in Science Fiction Fredrick Schroeder 교무처 창의융합교육원 World War Z: An Oral History of the Zombie War Max Brooks Crown

4. 고전읽기융합전공 안내

 

󰏅 교육목표

고전의 중요성은 늘 강조되고 있지만, 고전을 실제로 경험하거나 이해하기란 쉽지 않다. 고전읽기융합전공은 가치 있는 인류의 고전을 통해 진리와 지식을 탐구하고, 인간과 사회를 이해하며, 세계와 미래에 대해 전망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길러내는 데 그 목표를 둔다.
동서양 주요 고전을 읽고 분석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인간이 일구어낸 다양한 지식과 사고를 반추하며, 오늘날 우리의 모습을 이해하고, 인류가 나아갈 바를 제시할 수 있는 가치관을 충실하게 갖추어갈 것이다.
고전읽기융합전공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텍스트를 읽어내는 이해와 분석 역량, 자신의 생각을 명료하게 나타내고 의견을 교환하는 표현과 의사소통 역량, 다양한 학문적 소양을 바탕으로 세계와 미래를 주도적으로 기획하는 융합과 창조 역량을 두루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 전공 개요

고전읽기융합전공은 인간 삶의 기본이 되는 주요 영역과 주제들에 대해 근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지적 소양과 통찰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표를 둔다. 고전읽기융합전공에서는 고전의 영역을 크게 인문, 사회, 과학, 예술의 네 가지로 분류하여, 영역별로 4과목 총 48학점을 개설하며 이 가운데 분야별로 최소 2과목, 총 39학점을 이수하는 학생들에게 다증전공으로 인정한다.
강의는 일방적 주입식을 지양하고 학생들의 적극적 자기 주도 학습을 지향한다. 텍스트를 읽고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토론을 통해 의견을 교환하여,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융합·창의적 사고를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고전을 단순히 읽는 데 그치지 않고, 고전을 ‘수행’하고 ‘융합’하는 창조적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 신청 및 선발
 

  • 가. 신청시기 : 1학년 2학기말부터 (※ 9학기이상 학업연장재수강자 제외)
  • 나. 자격 및 선발
    • ① 자격 : 2009학번이후 신·편입생
    • ② 선발
      재학생은 누구나 신청 가능하여 별도의 심사기준은 없습니다.(성적제한 없음)
      최대한 수용을 원칙으로 하나, 수용능력을 많이 초과한 경우 인원을 조정할 수있다.
  • 다. 이수기준
    • ① 제2전공으로 이수하는 경우 : 전공 39학점 이상.
    • ② 부전공으로 이수하는 경우 : 전공 27학점 이상.
    • ③ 고전읽기융합전공 중도 포기자의 해당 프로그램 이수학점은 핵심역량교양 학점으로 인정한다.
       

󰏅 수업운영
 

  • 가. 전임교원의 담당을 원칙으로 한다.
  • 나. 과목당 필수적으로 한양 76선 도서 중 1권을 선정하며, 1~2권의 보조도서를 추가한다. (보조도서는 76선에 포함된 도서를 중심으로 하되, 교강사의 재량으로 필요한 도 서를 선정할 수 있다.)
  • 다. 강의 및 기타 활동
    강의 : 30%이하, 토론 및 발표 : 70% 이상으로 한다.
  • 라. 강의방법
    필독도서를 읽고 습득한 내용의 이해를 바탕으로 발표를 진행하고, 다른 조 발표에 대해 토론을 진행한다. 또한 강의, 토론 및 발표의 내용으로 에세이를 작성하여 결과물을 제출한다.


 

󰏅 고전읽기융합전공 과목 개설 목록

※ 과목명 BL은 Blended Learning 교과목으로 온라인 1시간 오프라인 2시간으로 수업이 운영됨.

순번 전공구분/
영역/
개설학기
과목명 교강사명 소속대학 소속학과 서명 저자 출판사
1 전공핵심
고전읽기
1학기
인문클래식:
마음의이해
민찬홍 정책과학대학 정책학과 마음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핑커/김한영 역 소소
언어본능 핑커/김한영 역 동녘
빈 서판 핑커/김한영 역 사이언스북스
2 전공핵심
고전읽기
1학기
인문클래식:
인간과가족
박동욱 창의융합교육원 교양국어교육위원회 미쳐야 미친다 정민 푸른역사
벽광나치오 안대회 휴머니스트
세상에 다시 없는 내 편 박동욱 태학사
3 전공핵심
고전읽기
1학기
사회클래식:
국가발전의원리
김진수 공과대학 자원환경공학과 나쁜사마리아인들 장하준 부키
국부의 조건 김태유,장문석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1세기자본 토마피케티 글항아리
4 전공핵심
고전읽기
2학기
과학클래식:
과학기술의문화사
김호연 창의융합교육원 과학철학교육위원회 인간에대한 오해 (75선) 스티븐제이 굴드 사회평론
호열자, 조선을 습격하다 (75선) 신동원 역사비평사
센스 앤 넌센스 케빈랠런드 외 동아시아
멋진 신세계 올더스헉슬리 문예출판사
근대 의료의 풍경 황상익 푸른역사
위생의 시대 고미숙 북드라망
5 전공핵심
고전읽기
1학기
예술클래식:
일상과예술,그리고상상력
강민경 창의융합교육원 교양국어교육위원회 놀이와예술 그리고 상상력 진중권 휴머니스트
오주석의 한국의 미 특강 오주석
미학에세이 진중권 씨네북스
6 전공핵심
고전읽기
2학기
인문클래식:
독서의기술
전은진 창의융합교육원 교양국어교육위원회 독서의역사 알베르토망구엘 세종서적
서재 결혼 시키기 앤패디먼 지호
오직 독서뿐 정민 김영사
리딩으로 리드하라 이지성 문학동네
책벌레들 조선을 만들다 강명관 푸른역사
고전 독서법 정민 보림
7 전공핵심
고전읽기
2학기
사회클래식:
미디어와인간의확장
이재진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미디어의 이해 마셜 맥루한/ 김상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8 전공핵심
고전읽기
2학기
사회클래식:
자서전의힘
김현주 창의융합교육원 교양국어교육위원회 스티브잡스 월터아이작슨 민음사
내 인생의 자서전 쓰는 법 린다스펜스 고즈윈
자서전의 규약 필립르죈 문학과지성사
내 인생이 성공이라는 자서전을 쓰고 싶다 윌리암올코트 문지사
자서전 쓰기 특강 이남희 연암서가
미래자서전으로 꿈을 디자인하라 임재성 랜덤하우스
일생에 한 권 책을 써라 양병무 21세기북스
9 전공핵심
고전읽기
2학기
과학클래식:
화학의변명
김민경 자연과학대학 화학과 음식문화의수수께끼 마빈해리스 한길사
같기도 하고 아니 같기도 하고 로얼드호프만 까치글방
화학의 변명 존엠슬리 사이언스북스
10 전공핵심
고전읽기
2학기
과학클래식:
과학과종교
남영 창의융합교육원 과학철학교육위원회 이기적유전자 리처드도킨스 을유문화사
눈먼 시계공 리처드도킨스 사이언스북스
만들어진 신 리처드도킨스 김영사
11 전공핵심
고전읽기
2학기
예술클래식:
건축과미술
남성택 건축대학 건축학부 지식의미술관 이주헌 아트북스
건축과 미술이 만나다 1890-1940 / 1945-2000 임석재 휴머니스트
서양 미술사 (The Story of Art) E. H. 곰브리치 예경
12 전공핵심
고전읽기
1,2학기
인문클래식BL :
삼국지와인간
박동욱 창의융합교육원 교양국어교육위원회 삼국지 황석영 창비
삼국지 강의 1 이중텐 김영사
삼국지 강의 2 이중텐 김영사
13 전공핵심
고전읽기
1,2학기
인문클래식BL:
언어의비밀
전은진 창의융합교육원 교양국어교육위원회 언어와사고 Nick Lund 학지사
일반 언어학 강의 소쉬르 민음사
사회언어학 이익섭 민음사
설득의 심리학 로버트치알디니 21세기북스
미디어의 이해 마샬맥루한 커뮤니케이션북스
쉽게 읽는 언어 철학 박병철 서광사
철학적 탐구 비트겐슈타인 책세상
말과 행위 오스틴 서광사
삶으로서의 은유 레이코프& 존슨 박이정
언어지식 촘스키 아르케
14 전공핵심
고전읽기
1,2학기
사회클래식BL:
사랑의역사와문화정치학
김현주 창의융합교육원 교양국어교육위원회 사랑의역사 쥘리아크리스테바 민음사
The history of love Krauss, Nicole New York : Norton
사랑의 역사 쇠얀 키에를케고어 치우
성과 사랑의 역사 필립아리에스 외 황금가지
사랑의 역사 : 이성애와 동성애 그 대결의 기록 루이조르주 탱 문학과지성사
낭만적 거짓과 소설적 진실 르네지라르 생각의나무
현대사회의 성, 사랑, 에로티시즘 앤서니 기든스 새물결
15 전공핵심고전읽기 1,2학기 사회클래식BL:
성과인간의대화
임은희 창의융합교육원 교양국어교육위원회 『꿈의해석』 지그문트프로이트
『정신분석입문』 지그문트프로이트
『성의 역사 』 미셸푸코
16 전공핵심
고전읽기
1,2학기
예술클래식BL:
신화로읽는동화
강민경 창의융합교육원 교양국어교육위원회 그림으로보는 황금가지 조지 프레이져 까치
옛이야기의 매력 1,2 브루노베텔하임 시공주니어
동화의 정체 잭자이프스 문학동네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 1,2 페리노들먼 시공주니어
샤를 페로 고전동화집 샤를 페로 단한권의 책
17 전공핵심
고전읽기
2학기
과학클래식:
과학과상상의인간
우미영 창의융합교육원 교양국어교육위원회 프랑켄슈타인 메리셸리/이미선 역 황금가지
로숨의 유니버설 로봇 카렐차페크/조현진 역 리젬
아이, 로봇 아이작아시모프/김옥수 역 우리교육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 필립K 딕/박중서 역 폴라북스(현대문학)
어둠의 왼손 어슐러K. 르귄/서정록 역 시공사
예술과 기술 루이스멈포드/박홍규 역 텍스트
18 전공핵심
고전읽기
1학기
과학클래식:
과학에게 정의를 묻다
이채리 창의융합교육원 과학철학교육위원회 동물해방 피터싱어 연암서가
생명과학의 윤리 존브라이언트 아카넷
린다바곳 라 벨
존 설
신경윤리학이란 무엇인가? 닐 레비 바다
19 전공심화
고전읽기
1학기
과학클래식:
과학의 풍경들
김호연 창의융합교육원 과학철학교육위원회 『천구의화전에 관하여』 (1543) 발췌 코페르니쿠스
『대화』 (1632) 및『새로운 두과학』 (1638) 발췌 갈릴레오
『과학의 진리』 (1625) 발췌 메르센느
『동물의 심장과 피의 운동에 대한 해부학적 논고』(1628) 발췌 하비
『자연철학의 수학적 원리』 (1687) 및『광학』 (1704) 발췌 뉴턴
『현대 과학의 풍경』 피터보울러 외 궁리
그 밖의 자료들 – 배포 또는 웹사이트 소개
 

5. 초청강연과목 수강안내
 

󰏅 옴니버스 형식의 초청강연 과목의 개설 목적은 폭넓은 사고력과 판단력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려고 하는 것이다.

초청강연 과목 개설 목록

순번 과목구분 영역 학수번호 과목명 학점 강의 비 고
1 핵심역량교양 미래산업과창업 CUL7011 문화비즈니스와리더십 2 2
2 핵심역량교양 인문과예술 CUL7009 인문학과예술이본인간 2 2
3 핵심역량교양 과학과기술 GEN8036 지속가능한개발을위한과학기술 2 2
4 핵심역량교양 글로벌언어와문화 CUL7041 한양글로벌인재특강 2 2

6. 핵심역량교양 글로벌언어와문화 영역 - 영어 및 제2외국어

 

󰏅 대학영어교육위원회 관장 영어전용과목
각 과목의 수강단계를 확인하여 수강신청 할 것을 권장한다.
 

대학영어교육위원회 관장 영어전용과목 목록

수강단계 과목명 내 용
전문학술영어 수강이전 영어말하기 및 표현연습1(학술기초영어회화) 전문학술영어를 수강하기에 실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영어회화의 기본을 다질 수 있는 가장 초급 단계 영어전용 교양과목이다.
영어작문1(단문에세이) 영어작문의 기초를 튼튼히 하고 싶은 학생들을 위한 과목이다. 가장기본적인 영어 문장작성부터 간단한 단락쓰기까지 다룬다
영문독해1(분석적 글읽기) 영어독해 능력이 미흡한 학생들이 skimming, scanning의 영어 읽기 능력의 훈련을 통해 영어전용강좌에 필요한 기본 독해능력을 기른다.
전문학술영어단계 영어작문2( 장문에세이) 전문학술영어를 수강하는 학생이 영작문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할 때 함께 수강하면 좋은 과목이다. 영어에세이 작성의 기초부터 완성까지 다룬다
영문독해2(비판적 글읽기) 비판적 영어 읽기수업을 통해, 다양한 장르의( 소설, 전공서적, 신문기사) 영어로 된 자료를 능숙하게 읽을 수 있는 독해능력을 배우는 강좌이다.
영어작문3(창의적글쓰기) 단편 소설, 시등 창의적 글쓰기의 기본을 배우는 강좌이다. 기존의 아카데믹 작문법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글쓰는 법을 배우고 싶은 학생에게 도움이 될 강좌다.
영어말하기 및 표현연습2(영어노래분석과 표현기법) 최신팝송에 나오는 여러 가지 표현 기법(은유법, 직유법)을 배워서 학생들의 영어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영어연기개론 영어연극을 분석, 실제 공연을 올려서 영어 말하기와 표현연습을 배운다.
전문학술영어 심화 영어작문4( 비판적글쓰기) 아카데믹 영작문 수업의 마지막 단계로 참고 자료를 활용한 리서치 페이퍼를 작성하는 법을 배운다.
멀티미디어영작문 블로그나유투브등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영작문수업이다. 온라인 소프트웨어를 통해 보다 재미있고, 흥미로운 영작문을 추구한다.
비즈니스영어업무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석상이나 실제 취업 상황에서 필요한 영문 이메일, 메모작성, 영문 회의 진행 방법 등을 배운다.
시나리오영작문 광고, TV, 단편 영화에 필요한 시나리오 영작문의 기초를 배운다. 다양한 장르의 영화대본을 분석하고, 그에 해당하는 영어작문의 특징을 다룬다.
영어와 남녀 의사소통의 차이 남자와 여자의 영어 말하기/ 쓰기 표현방식의 차이를 통해 언어와 성별의 관련성을 알아본다. 상대방의 언어와 그에 함축된 의미를 알아가는 수업이다.
영어와 스포츠 각 세계의 스포츠의 역사, 경기방식, 문화 그리고 스포츠에 관련된 영어단어 표현기법에 관한 강좌다.
영어와 창의적 논리적 사고 영어로 표현하는 논리적 사고 쓰기와 말하기 방법을 배우고, 본인의 전공이나 관심 이슈에 대해 토의하고 글을 쓰고 발표한다.
온라인영어프레젠테이션 온라인으로 다른 나라 학생들과 만나 웹상에서의 의사소통 능력과 발표능력에 대해서 다룬다.
취업영어커뮤니케이션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을 위해 이력서, Cover Letter 검토 및 작성, 영문 인터뷰(Mock Interview) 연습과 훈련을 하는 강좌이다.


󰏅 제2외국어 과목
 

  • - 각 과목의 수강단계를 확인하여 수강신청 할 것을 권장한다.
  • - 강의의 질 관리 및 학생의 강의 만족도를 위하여 제2외국어 과목의 관련학과 수강을 제한 한다.
  • - 제2외국어의 경우 외국어, 재외국민특별전형 입학자의 체류국가 언어, 언어특기자 전형 선발자의 해당언어 교과목 수강을 불허 한다.
  • - 제2외국어 과목 수강단계:기초/초급→중급→회화
  • - 제2외국어 과목 수강단계 역수강 금지:회화→중급, 중급→기초/초급
  • ※ 이 규정은 반드시 지켜야 하며, 위반 시 성적 취득에 제한을 받을 수 있음.


 

제2외국어 과목 목록

순번 과목구분  영역 학수번호 과목명 학점 시간 비고
1 핵심역량교양 글로벌언어와문화 GEN1040 초급독일어 3 3
2 핵심역량교양 글로벌언어와문화 GEN8003 중급독일어 2 2
3 핵심역량교양 글로벌언어와문화 GEN7034 독일어회화 2 2
4 핵심역량교양 글로벌언어와문화 GEN3041 초급중국어1 3 3
5 핵심역량교양 글로벌언어와문화 GEN3042 초급중국어2 3 3
6 핵심역량교양 글로벌언어와문화 GEN1043 중급중국어 2 2  
7 핵심역량교양 글로벌언어와문화 GEN7035 비즈니스중국어회화 2 2
8 핵심역량교양 글로벌언어와문화 GEN2094 초급일본어 3 3
9 핵심역량교양 글로벌언어와문화 GEN2095 중급일본어 2 2
10 핵심역량교양 글로벌언어와문화 CUL5057 실용일어회화 2 2
11 핵심역량교양 글로벌언어와문화 FRE1055 기초프랑스어 3 3
12 핵심역량교양 글로벌언어와문화 GEN5069 중급프랑스어 2 2
13 핵심역량교양 글로벌언어와문화 CUL0038 프랑스어회화 2 2
14 핵심역량교양 글로벌언어와문화 GEN5014 기초스페인어 3 3
15 핵심역량교양 글로벌언어와문화 GEN1035 중급스페인어 2 2
16 핵심역량교양 글로벌언어와문화 GEN7036 스페인어회화 2 2



7. 핵심역량-핵심역량교양 프레임웍

 

󰏅 핵심역량이란?
 

  • ○ 직업능력의 핵심구성요소로서 대부분의 직종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의미한다.
  • ○ 한양 핵심역량모델 개발에 적용된 기초 자료
    • - 한양대학교의 건학 이념과 교육 이념
    • - 한양대학교 학부교육 선진화 사업의 교육과정 기본 개편 방향
    • - 한양핵심역량 진단체계(HY-CCA) 역량모델
    • - 한양대학교 학부생에 대한 HY-CCA 역량진단검사 결과
    • - 한국직업능률개발원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체계(K-CESA) 역량모델
    • - 한양대학교 핵심역량교양교과목에 대한 역량증진 성취도 조사 결과
    • - 역량진단검사와 역량증진 성취도 조사의 상관관계에 근거한 한양대학교 핵심역량교양교과목과 교양교육과정에 대한 분석

       
  • ○ 교양교육과정 개편 시 핵심역량 반영
인재상/핵심역량
창의 소통 통섭
창의적 사고역량 의사소통 역량
(필수역량)
글로벌 역량 리더십 역량 사회윤리 역량 지식·정보 활용 역량
주어진 문제나 과제, 상황 등에 대해 명료하게 인식하여,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추론하고, 객관적 준거에 따라 제시된 방안을 평가함으로써 창의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 모든 학문 영역과 실생활에서 요구되는 언어적 이해와 표현 능력으로,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능력과 서로 다른 의견을 조정할 수 있는 토론 및 협의 능력을 포함 세계화 시대에 적합한 국제적 감각, 외국어 능력,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언어·문화권의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 한 사회의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자기관리, 대인관계, 조직에 대한 이해, 협력 및 중재 능력 사회 문제와 갈등을 이해하고, 그것을 해소할 수 있는 사회적 통합 방안에 대해 모색하며 사회 소외계층에 대한 봉사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 여러 학문 분야의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고, 다양한 정보를 수집·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