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통기초 교과목
 

공통기초 교과목 목록
 

과목명 이수구분 학점수 학점-강의-실습 개 설 관장대학
학년 학기
말과글 교양필수 3 3-3-0 1 ※ 단과대학 학과별로 다름 창의융합교육원 교양국어교육위원회
전문학술영어 교양필수 3 3-3-0 2 창의융합교육원 대학영어교육위원회
*과학기술의 철학적이해 교양필수 3 3-3-0
Online : 1.5
offline : 1.5
1 or 2 창의융합교육원 과학철학교육위원회
커리어개발 I 교양필수 1 1-1-0 1 1 커리어개발센터
커리어개발 Ⅱ 교양필수 1 1-1-0 1 1
휴먼리더십(HELP1) 교양필수 2 2-2-0 1 1 한양리더쉽센터
글로벌리더십(HELP2) 교양필수 2 2-2-0 2 2
비즈니스리더십(HELP3) 교양필수 2 2-2-0 3 2
셀프리더십(HELP4) 교양필수 2 2-2-0 4 1

* b-러닝 강좌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병행된 블렌디드 교과목으로 운영되는 강좌입니다.


 

2016-2019 공통기초 교과목 학과별 학기별 배정현황

설강대학 설강학과 과학기술의철학적이해 말과글 전문학술영어
학년 학기 학년 학기 학년 학기
공과대학 건축공학부 1 1 1 2 1 2
건축학부 1 1 1 1 1 2
건설환경공학과 1 1 1 1 2 1
도시공학과 1 2 1 1 2 1
자원환경공학과 1 2 1 1 2 1
융합전자공학부 1 1 1 1 1 2
정보시스템학과 1 1 1 1 2 1
신소재공학부 1 2 1 2 2 1
유기나노공학과 1 1 1 1 2 1
기계공학부 1 1 1 1 2 1
원자력공학과 1 2 1 1 2 1
산업공학과 1 2 1 1 2 1
에너지공학과 1 2 1 2 2 1
미래자동차공학과 1 1 1 1 2 2
컴퓨터전공 1 1 1 1 2 1
소프트웨어전공 1 1 1 1 1 2
전기·생체공학부 1 2 1 1
전기공학전공 2 1
생체공학전공 2 1
화학공학과 1 1 1 2 2 1
생명공학과 1 1 1 2 2 1
의과대학 의예과 1 1 1 1 2 1
간호학부 간호학과 1 1 1 1 2 1
간호학 3 2 3 1 4 1
인문과학대학 국어국문학과 1 2 1 2 2 2
중어중문학과 1 2 1 2 2 1
영어영문학과 1 2 1 2 2 2
독어독문학과 1 2 1 2 2 2
사학과 1 2 1 2 2 2
철학과 1 2 1 2 2 2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학과 1 1 1 2 2 2
사회학과 1 1 1 2 2 2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1 1 1 2 2 2
관광학부 1 2 1 1 2 2
자연과학대학 수학과 1 2 1 2 2 2
물리학과 1 2 1 2 2 2
화학과 1 2 1 2 2 2
생명과학과 1 2 1 2 2 2
정책과학대학 정책학과 1 2 1 2 2 2
행정학과 1 1 1 2 2 2
경제금융대학 경제금융학부 1 2 1 1 2 1
경영대학 경영학부 1 2 1 1 2 2
파이낸스경영학과 1 1 1 1 2 2
사범대학 교육학과 1 2 1 2 2 2
교육공학과 1 2 1 1 2 2
국어교육과 1 1 1 2 2 2
영어교육과 1 1 1 1 2 1
수학교육과 1 1 1 1 2 2
응용미술교육과 1 2 1 2 2 2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1 2 1 2 2 2
식품영양학과 1 2 1 2 2 2
실내건축디자인학과 1 2 1 2 2 2
음악대학 성악과 1 1 1 2 2 1
작곡과 1 1 1 2 2 1
피아노과 1 1 1 2 2 1
관현악과 1 1 1 2 2 1
국악과 1 1 1 2 2 1
예술·체육대학 연극영화학과 1 2 1 2 2 2
무용학과 1 1 1 2 2 2
체육학과 1 1 1 2 2 2
스포츠산업학과 1 1 1 2 2 2
국제학부 국제학부

2. 공통기초 교과목 목표

 

󰏅 말과글

말과글 수업은 발표력과 창의성을 갖춘 교양인 양성에 기본 목표를 두고 전공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을 갖추는 준비 과정, 다양한 문화 현상에 대한 토론 활동, 세계인 양성에 목표를 둔 다문화 지향적 교과 활동 등을 포함하고 있다. 말과글 수업은 말하기와 글쓰기 영역으로 구분되며, 말하기 영역은 말하기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유형의 말하기에 관한 원리와 방법을 습득하며, 나아가 사회 문화 현상 등에 대한 분석력과 통찰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그 목표를 둔다. 글쓰기 영역은 글쓰기의 기본 원리를 충실히 다지고 다양한 유형의 글쓰기를 경험함으로써 실질적인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며, 나아가 창의적이고 체계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그 목표가 있다.

 

󰏅 전문학술영어
 

  • 가. 전문적인 영어발표 능력 향상 (Academic Presentation Skills)
    • - 영어로 전공과 관련된 발표를 교육받은 일반 대중을 위하여 발표 할 수 있다.
    • - 전공 관련 영어 전용 강좌를 어려움 없이 수강할 수 있다.
    • -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말하고 발표할 수 있다.
    • - 영어발표에 필요한 비언어적인 스킬(non verbal skill:eye contact, body gesture, posture)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 영어 발표에 필요한 효율적인 시각자료 (visual aid)를 만들 수 있다.
  • 나. 전문적인 영어쓰기 능력 향상 (Academic Writing Skills)
    • - 영어로 전공과 관련된 보고서를(academic research paper) 영작문의 논리에 맞게 작성할 수 있다.
    • - 영작문의 준비 과정부터(brainstorming), 개요작성(outlining), 초고(drafting), 수정(revising), 교정 (editing)까지 할 수 있다.
    • - 자신과 타인의 영어 작문을 수정, 보완할 수 있다 (self-assessment, peer-assessment skill)
  • 다. 전문분야 연구 및 분석 정리
    • - 여러 가지 영어 자료를 조사, 비교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고 주제 발표를 할 수 있다.


 

󰏅 과학기술의 철학적 이해

현대사회의 여러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과학기술을 철학적, 사회적, 문화적 시각에서 분석하고 이해한 후, 이에 기반하여 우리 사회가 직면한 과학기술 관련 복합적 성격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 커리어개발 Ⅰ,Ⅱ

신입생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지도교수와의 세미나 혹은 상담을 통해 대학에 입문하는 1학년생들의 학교생활적응과 인문학 필독서 토론을 통해 자아발견과 지식정보 사회에서의 가치관과 비전확립을 지원하고 사회진출을 위한 저학년부터의 직업준비 로드맵 작성과 더 나아가 라이프 로드맵을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모든 신입생들이 1학년 과정 중 Campus 로드맵과 Life 로드맵을 최종 결과물로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또한 온라인 기초필수인 휴먼리더십(HELP1)과 오프라인 기초필수인 커리어개발Ⅰ과의 Blended 방식의 전략적 연계 수업을 통해 본교 커리어개발의 표준화 모델을 정착 및 발전시키고 3학년 2학기에 개설되는 진로결정 단계 교육과정인 커리어개발Ⅱ의 기초 과정으로써 두개 교과목의 상호 보완 및 연계성을 고려 편성되어 효과성을 극대화 한다.
신입생들의 대학생활 적응과 인문학 고전에 대한 이해와 조기 Campus 로드맵과 Life 로드맵을 수립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가. 대학생활 적응, 전공에 대한 이해 및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한다.
  • 나. 인문학 고전독서 토론을 통해 자아발견과 지식정보 사회에서의 가치관과 비전을 수립할 수 있도록 제시한다.
  • 다. 지도교수와 상담을 통해 Campus 로드맵과 Life 로드맵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제시한다.


 

󰏅 HELP 1,2,3,4

한양대의 대표적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인 HELP(HELP: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는 사회와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를 사전에 육성하기 위하여 1학년에서 4학년에 이르는 체계적 리더십 개발 로드맵에 따라 개인의 리더십을 개발하도록 하는 한양대의 삼위일체형 리더십 교과목으로, 한양의 역사, 인문학, 사회와 기업이 요구하는 가치를 이해하고 개인의 인생계획을 수립하는 1학년 단계인 휴먼리더십(HELP1), 글로벌 패러다임과 매너, 시장경제 원리 등 글로벌 역량 함양과 경영 마인드를 확립하는 2, 3학년 단계인 글로벌리더십(HELP2), 기업가정신과 비즈니스리더십(HELP3)과, 리더십 로드맵을 완성하여 사회인으로서의 준비를 마치는 4학년 단계인 셀프리더십(HELP4)으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