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초 및 교양교육의 목표
 

󰏅 특정 영역에의 집중을 추구하는 전공교육과 달리 교양교육은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폭넓은 시야와 지적 소양을 함양하도록 한다.
 

󰏅 대학에서 튼튼한 교양교육의 기초 위에서 전공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게 함으로써 교양교육과 전공교육의 상호 조화와 균형의 관계를 이루게 하여 다학제적 융·복합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데 그 목표가 있다.

 

2. 기초 및 교양교육의 구조
 

󰏅 교양필수
대학에서 학문수행에 공통적으로 요구되며 향후의 사회활동에서도 지속적으로 필요하게 될 기본적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이다. 단과대학별 전공기초 과목 및 전 대학 공통의 필수 과목이 포함된다.
 

󰏅 핵심역량교양
교양교육의 중핵을 이루는 교과로서, 학문의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다학제적인 교과목으로 개별 학문을 넘어서는 통합적 지식의 성격을 이해하고 현대 사회의 복합성을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들을 포함한다.

 

3. 교양 영역별 정의

 
구분 영역 내용
핵심역량 교양 고전읽기

고전의 가치와 의의를 깨달아 현대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비판적 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갖도록 하며, 둘 이상의 학문 영역의 지식과 가치를 융합해 통합적 사고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인문과예술

동서고금의 정신적 자산으로서의 문학, 철학, 역사 등의 인문학과 음악, 미술, 연극영화 등의 다양한 예술 문화 영역에 대하여 분과 학문별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학제적 접근을 통하여 폭넓은 교양을 쌓음으로써 인간의 삶과 예술 세계에 대한 비판적, 창조적, 통합적 사고 능력을 기른다.

사회와세계

정치, 경제, 사회, 심리, 교육 등 개인과 공동체의 삶과 관련한 문제들에 관하여 제반 사회과학적 접근을 통해 올바른 과학적 인식과 통찰력을 획득함과 아울러 세계 시민으로서 글로벌 시대의 세계 질서와 국제 관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과학과기술

자연에 대한 이해, 과학 기술의 세계와 역사에 대한 이해 등 과학기술 사회에서 교양인 및 학문연구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과학 지식을 습득하고 과학적 사고 능력을 신장한다.

소프트웨어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 등 정보지식 사회에서 교양인 및 학문연구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기술 공학 적 사고 능력을 신장한다.

미래산업과 창업

경제, 경영, 무역과 관련한 기초 및 학제 간 과목을 통해 다양한 산업에 관해 탐색하고 미래창조시대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전략적인 미래산업에 요구되는 지식과 능력을 쌓는 한편, 리더십 및 창업교육을 특성화하여 창의력과 소통 능력 등 리더로서의 자질과 덕성을 기른다.

글로벌 언어와문화

글로벌시대의 세계시민으로 외국어를 포함한 글로벌 사회에 요구되는 필수적인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함과 동시에 다양한 글로벌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글쓰기, 발표, 토론, 대화 등 다양한 담화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표현 및 소통 역량을 강화한다.



4. 2016-2019학년도 교육과정

 

󰏅 2016-2019학년도 교육과정 이수구분
 

2016-2019학년도 교육과정 이수구분


 

󰏅 교양교육과정 운영

  • - 핵심역량교양 교과목은 매학기 개설한다.(단, 교강사의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